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취과제 장점

by  game  2020. 9. 27.

(3) 성취과제 분담학습 모형의 장단점 및 유의점

 

STAD의 장점은 수업 절차가 간단하고, 점수 계산 방식도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으며 협동 학습의 효과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수업 모형이다. 또한 모든 교과에서 다 적용할 수 있는 보편성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외적 동기인 점수 계산에 치우친 나머지 학습 내용이나 활동이 가진 내적 동기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학습 내용이 흥미가 없고 단순한 기능을 익히는 수업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팀 보조 개별학습

 

(1) 팀 보조 개별학습 모형의 개념

팀 보조 개별학습(Team-Assisted Individualization: TAI) 모형은 슬래빈, 레비, 마덴이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개발한 STL 프로그램의 방법 가운데 하나다. TAI STAD TGT와는 상당히 다르다. TAI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습 팀을 구성해서 높은 점수를 받은 팀에 보상을 해 준다는 점에서는 STAD TGT와 유사하지만, STAD TGT는 전체 학생들이 모두 같은 진도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데 반해 TAI는 개별 학생마다 진도가 다르게 학습이 이루어진다.

팀 보조 개별학습 모형은 수학교과에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장점을 취해서 결합한 수업 모형이다. 수학 수업에서의 개별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은 학생들이 수업에 임하는 지식과 기능 및 동기유발 수준이 매우 다양하다는 데 있다. 교사가 이러한 이질 집단을 대상으로 수업을 할 경우, 하위 학생들은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하여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예컨대, 뺄셈과 곱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학생은 나눗셈 기능을 제대로 학습할 수 없으며, 분수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한 학생은 소수점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없다. 반면에 상위 학생들은 내용을 이미 알고 있거나 빨리 학습함으로써 시간 낭비가 되어 수업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론상 수업의 효율성은 학생들의 준비도 수준에 적합하게 내용이 제시되고, 학생들이 내용을 소화할 수 있는 속도로 전개될 경우 최대화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이라는 집단 속에서 학습하기 때문에 집단 속에서의 개별화 역시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점을 반영하여 TAI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개발 되었다.

첫째, TAI가 협동학습의 동기유발 요인과 동료의 도움을 개별화 수업과 결부시킴으로써 모든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에 맞는 자료를 제공해 주고 이를 자신의 학습 속도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둘째, 협동학습 기법을 개별화 수업이 지는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적용하고자 하였다. 1960년대에는 개별화 수업과 이에 관련된 방법들이 특히 수학 수업에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오리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수학 교과에 적용한 연구 결과, 전통적인 수업보다 효과적이지 않다는 일관된 결론이 도출되었다. 프로그램 수업에 내재한 몇 가지 문제점들, 즉 가르치는 활동보다는 학생 관리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학생들이 프로그램화된 자료를 신속히 진행하는 데 필요한 유인가가 부족했으며, 교사의 수업보다 문서화된 수업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는 점 등이 이러한 실망스러운 결과를 초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프로그램 수업을 협동학습과 결부시켜 해결할 수 있었는데, 예컨대 채점, 자료의 배치와 정리, 기록 관리, 새로운 작업 배당 등과 같은 대부분의 관리 기능을 학생들 자신에게 이양한 것이다. 이와 같은 점검과 관리 기능을 학생들이 대부분 직접 처리할 수 있다면, 교사는 개별 학생과 선별된 소규모 동질 집단을 한결 자유롭게 가르칠 수 있다. 자신이 속한 학습 팀에서 함께 공부하는 학생들은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의 학습을 도울 뿐만 아니라, 서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서로를 격려할 수 있다.

셋째, TAI는 협동학습의 특징인 사회적 효과를 산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개발되었다. 여기서 주요 관심사를 통합적 학급편성에 두었다. 수학 학습장애를 겪는 학생들의 통합적 학급편성은 일반 학급 교사들이 장애 학생들의 요구를 수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상당히 제한되었다. 더구나 학습장애 학생들에 대한 태도 연구는 비장애 학생들이 장애 학생들을 잘 수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일관되게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협동학습 방법이 다양한 사회적 관계, 특히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사이의 관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기 때문에 협동학습과 개별화 수업을 결합하는 것이 통합적 학급편성을 위해 가장 적합한 수학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최근 많은 지역에서 능력별 학급편성을 지양하고 이질적인 학급편성으로 나아가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학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키고 있다.

 

 

(2) 팀 보조 개별학습 모형의 수업절차

TAI는 개별화 수업에서의 동기유발과 관리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협동학습이 지닌 사회화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주로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나, 대학생들을 포함한 상위학년 수준에도 적용되고 있다.

 

TAI의 수업절차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집단 구성과 배치검사

능력별 집단 구성과는 달리 학습능력이 이질적인 아동을 집단으로 구성한다.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 검사를 통하여 각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수준의 수학 개별화 절차가 학생에게 주어진다.

 

 2단계: 학습 자료배포

학생에게는 문제해결식 학습 자료를 준다. 학습 자료의 구체적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안내지: 교사가 집단별 지도를 할 때 사용하는 자료로 내용의 개관과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가 소개되어 있다.

 기능 훈련 문제지: 문제지는 4묶음 16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한 묶음에는 4개의 문제로 구성된다. 기능 훈련 문제지는 전체 기능의 최종적 획득을 위한 안내의 역할을 한다.

 형성평가: 각각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두 개의 형성평가 문제다.

 단원평가: 15개의 문항으로 된 단원평가 문제로 교사가 별도 관리한다.

 정답지: 기능 훈련 문제, 형성평가 문제, 단원평가 문제에 대한 정답이다.

 3단계: 집단 학습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의 집단 내에서 서로의 학업성취를 점검하기 위해 2명 또는 3명의 짝을 정한다. 먼저 학생은 학습 자료 안내지를 학습하고, 필요하다면 교사나 동료에게 도움을 청한다. 그런 다음 학생은 기능 훈련 문제지의 16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한다. 이 기능 훈련 문제지는 4문제씩 4개의 묶음으로 되어 있다. 학생은 동료의 도움 없이 혼자서 첫 묶음의 4문제를 푼다. 그리고 동료학생에게 정답지를 가지고 가서 점검을 받는다. 모두 맞았으면 형성평가 단계로 넘어가고, 틀렸으면 또 다른 묶음의 4문제를 푼다. 이런 식으로 기능 훈련 문제지의 한 묶음(4문제)을 다 맞출 때까지 계속한다. 만약 이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으면 집단 내 동료에게 도움을 청하고, 그래도 안 되면 교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기능 훈련 문제지를 해결한 학생은 형성평가 A(10문항)을 푼다. 집단 내 동료 학생이 그의 점수를 계산한다. 8개 이상 맞추었다면 그 학생이 속한 집단이 증명하는 합격증을 준다. 8개미만을 푼 학생들은 교사가 그 학생이 가진 문제가 어떤 것인지를 점검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부족한 부분의 기능을 가르쳐주고 형성평가 B를 풀게 한다. 형성평가에서 합격해야만 단원평가를 볼 수 있다. 합격증을 가진 학생은 다른 집단의 일일점검자(매일 2명의 점검자가 봉사한다)에게 가서 단원평가 검사를 받는다. 일일 점검자는 단원평가의 결과를 기록한다. 단원평가는 수업시간마다 보는 것은 아니며 단원이 끝나는 수업시간에 본다.

 

 4단계: 집단 교수

교사는 아동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5~15분간 각 집단에서 같은 수준에 있는 아동을 불러내어 직접 가르치는 시간을 갖는다. 즉 개별화 수업의 변형된 형태다. 만약 6명이 한 집단이고, 동부 리그에 4집단, 서부 리그에 4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교사는 동부 리그의 학업수준이 상위인 학생을 불러낸다. 그러면 동부 리그의 각 집단에 상위인 학생 2명씩 모두 8명의 학생이 나올 것이다. 이런 식으로 교사는 동부 리그 3, 서부 리그 3번의 집단 교수를 하게 된다. 물론 집단 교수 동안에 나머지 학생들은 자신의 집단에서 계속해서 학습을 한다.

 

 5단계: 집단점수와 집단보상

교사는 매주 말에 집단점수를 계산한다. 집단점수는 각 집단 구성원이 해결한 평균 단원 수와 단원 평가의 점수를 기록해서 계산한다. 그리고 이에 따른 집단보상을 한다.

 

(3) 팀 보조 개별학습 모형의 장단점 및 유의점

 

TAI는 이질적 모둠을 구성하여 모둠 동료와의 상호 교수에 기초한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교사는 같은 수준의 학생 모둠을 개별 지도하는 이중의 효과를 얻는 모형이다. 그러므로 개별화 수업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한계인 혼자 학습하거나 이질적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없음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고, 모둠 경쟁을 도입하여 학습 동기를 높이고, 협동 학습에 의한 동요 교수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수업 절차와 역할 부여 등이 복잡하여 학생이나 교사가 이 수업에 익숙해지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이 모형은 수학 과를 위해 개발 되었지만 다른 교과에도 적용할 수 있다.

반응형